송계산방/백인현미술관

송계산방 - 백인현 미술관/보도자료 - 도서. 전시

2014 <어린이 박물관학교 운영> - 공주교육대학교 박물관(관장 : 백인현교수)

송계산방 2014. 7. 30. 23:21

 

 

 

 

공주교육대학교 박물관 - 2014년 어린이 박물관학교 운영

 

공주교육대학교 박물관(관장: 백인현교수)이 여름방학을 맞아 7월 30일부터 8월 1일까지 총 3일간에 걸쳐, 충남․세종․대전지역 초등학교 1학년~3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 박물관학교를 운영한다. 이번 어린이 박물관학교의 큰 주제는 ‘박물관에서 놀자’로 3일 동안 체험위주의 박물관․역사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참여비와 재료비는 무료이며 이미 35명의 정원이 선착순 마감되어 높은 호응도를 보이고 있다.

첫 수업은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박물관 전시 관람에 대한 예절교육이 진행된 후, 공주교육대학교 박물관의 전시실을 시대별로 관람하며 수업과 체험이 함께 진행된다. 선사시대 전시실에서는 선사인의 삶에 대한 교육과 함께 반달돌칼을 직접 만들어 보는 기회가 마련되며, 역사시대 전시실에서는 백제를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진 후 어린이들이 마음에 드는 유물을 스케치하는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어린이들이 직접 큐레이터가 되어 자신이 만들고 싶은 박물관에 대한 발표도 함께 이루어진다.

두 번째 수업은 ‘공산성에서 놀자’라는 소주제 하에 진행한다. 특히 이 수업은 같은 지역 내 위치한 공주대학교 박물관의 공산성 체험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하는 교육으로 대학박물관의 협업이 이루어지는 좋은 예이다. 백제인의 삶에 대한 고고학적 체험활동이 공산성내 위치한 체험학습장에서 이루어진다.

세 번째 수업은 ‘체험하며 놀자’라는 주제로, 여름이라는 계절에 맞춰 개별 어린이들이 첫 수업에서 스케치한 유물을 한지 부채에 옮겨 그리고 꾸미는 수업이다. 마지막 수업인 만큼 총 3일간의 수업을 갈무리한 후 어린이 박물관학교는 마무리된다.

백인현 박물관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공주교육대학교 박물관이 어린이들을 위한 열린교육 공간으로써 사회교육 역할을 수행하고, 참여 학생들은 체험위주의 박물관․역사교육의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금번 프로그램이 충남․세종․대전지역의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했다면, 가을학기에 이루어질 후반부 어린이 박물관학교는 4~6학년의 고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에 있어 많은 기대가 된다.

 

 

 

2014 어린이 박물관학교 운영 - 공주교육대학교 박물관  

공주교육대학교 박물관장 - 백인현교수

 

 

2014 어린이 박물관학교 운영 - "박물관에서 놀자"

반달돌칼 만들기 - 체험학습

반달돌칼 만들기 - 완성작품

어린이 큐레이터 발표하기 - 교육역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