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계산방/백인현미술관

■■ 한국화민예품전 ■■ 기획전/한국화민예품 작품전 - 연혁. 도록

2008. 한지 우산을 통한 <한국화 한지민예품전> 홍보자료 - 백인현

송계, 송계산방, 송계산방주인 2008. 10. 24. 12:30

 

 

 

2008 한지우산을 통한

한국화 전통미술제

 

 

1. 취지 및 목적

 

가. 충남의 각 대학교수, 초․ 중․ 고등학교의 선생님 및 한국화 작가로 구성된 충남한국화협회는 1983년도에 창립되어 매년 정기전을 개최하여 왔으며, 2008년 제24회 충남한국화협회전 및 한지우산을 통한 한국화 전통미술제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나. 충남한국화협회는 그동안 대전 MBC 문화방송의 “아름다운 금강전”, “향기와 맥전 - 안견이후 600년의 충청미술전”, “한국 부채그림” 공주, 천안, 서산 순회전 등을 개최해 왔습니다. 그리고 2004년도부터는 민예품을 활용한 <한국화 전통미술제>를 매년 개최하였고, 금년에는 제24회 기획전으로 <한지우산을 통한 한국화 전통미술제>를 개최하여 전통을 계승하는 진취적 정신을 발휘하여 다양한 시도로 구현한 우산 작품을 전시함으로서 충남도민에게 한지를 통한 전통문화 및 창의적인 한국화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21세기의 새로운 우리의 전통문화 창출 및 미술교육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 민예품이란 민중의 생활속에서 우리의 풍토, 정서, 습관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만들어져 전승되어 온 민족고유의 공예품과 생활용품을 말합니다. 우리의 한국화 교육이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평면적 그리기 표현”을 포함하는, “민예품을 활용한 입체작품” - 둥근 부채, 접는 부채, 한지 방패연, 한지 등, 한지 우산, 한지 포장지, 한지 보자기, 한지 민속인형, 한지 옷, 한지 그릇, 가리개, 병풍 - 으로까지 확대하여, 재미있고 즐거운 전통을 향유하는 한국화의 문화체험 기회가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이에 초․ 중․ 고등학교 학생 및 선생님, 학부모 그리고 시민들에게 전통 민예품을 감상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2. 행사개요

 

가. 행 사 명 : 2008 한지우산을 통한 한국화 전통미술제

나. 기 간 : 2008. 10. 24(금) ~ 11. 02(일) / 10일간

다. 장 소 : 공주문예회관 제 1․ 2전시실

라. OPEN행사 : 2008. 10. 24(금) 오후 5시

마. 주 최 : 충남한국화협회

바. 주 관 : 한국화 전통미술제 추진위원회

사. 후 원 : 충청남도, 공주시

아. 내 용 : 다양한 한지우산 민예품 작품 및

한국화 작품 전시

 

3. <한국화 전통미술제> 활동내용

 

• 2004년 - “한국화와 전통민예품의 만남전”

• 2005년 - “한지와 민예품의 만남전” 개최

• 2006년 - “전통 한지를 통한 한국예술혼 탐색전” 개최

• 2007년 - “전통 등을 통한 한국화 전통미술제” 개최

2008년은 “한지우산을 통한 한국화 전통미술제”를 통하여 ‘한지우산’속에 작가들의 숨결을 불어넣은 창작활동 작품들을 전시합니다.

• 2009년에는 “전통 연을 통한 한국화 전통미술제”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충남한국화협회는 이렇게 해마다 전통과 현대를 이어주는 <한국화 전통미술제>를 통하여 조상들의 발자취에서 사라져 가는 생활의 도구인 민예품들을 찾아 전통미를 재발견하고 재해석하여 새로운 한국화 교육을 실현하고, 현대와의 접목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4. <한지우산을 통한 한국화 전통미술제>에 초대합니다.

 

오솔길 산길을 따라 활짝 핀 구절초의 청초한 모습, 은은한 향내음 맞으며 연보라 빛 쑥부쟁이 핀 길을 걸으면 마음은 옛님의 곁으로 달려갑니다. 이 아름다운 계절에 제24회 충남한국화협회전과 2008년 <한국화 전통미술제>를 열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삶의 도구가 산업화되어 감에 따라 조상의 얼이 담긴 우리 주변의 생활도구도 점차 사라져 가고 잊혀져 가고 있습니다. 몇 십 년전 까지만 해도 비 오는 날 시골길에서 마주할 수 있는 지우산의 정겨운 삶의 모습들이 이제는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이번 <2008 “한지우산”을 통한 한국화 전통미술제>는 우리의 새로운 전통문화 계승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우리의 옛정을 찾아 금년에도 한국화 전통미술제에 많은 감상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08년 10월 24일

   

충남한국화협회 회장 박 해 인

한국화 전통미술제 추진위원장

공주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백 인 현

 

 

 

한국화전통미술제홍보자료.hwp

 

 

한국화전통미술제홍보자료.hwp
0.38MB